관련보도

 

글 수 224

# 원본글

http://article.joins.com/news/article/article.asp?total_id=18180890&cloc=joongang%7Cext%7Cgooglenews


다음카카오의 샵검색은 모바일 패권을 위한 신의 한수

[베타뉴스] 입력 2015.07.06 18:33
글자크기 글자 크게글자 작게


이제 시작된 카카오톡에서의 #검색 기능은 모바일에서 가장 필요한 검색을 채팅창에서 흡수하기 위한 무시무시한 전략으로 평가한다. 이제 카카오톡 사용자들은 간단하게 #을 누르고 필요한 단어들을 나열하기 시작할 것이다.


위치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는 모바일기기의 특성상 고속터미널이라는 검색에 자연스러운 위치정보로 필요한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. 더군다나 좌우스와이프를 사용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은 카카오가 다음과 왜 합병을 했는가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해준다.


PC시절의 포털의 전략을 카카오톡의 채팅을 중심으로한 검색방법으로 절묘한 한수를 내놓은 것이다.


#택배를 통하면 스마트택배에서 제공되는 택배정보를 인식할 수 있다. 이제 다른 앱을 설치하거나 포털검색을 통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택배조회가 가능해졌다.


마치, 인터넷 초창기에 도메인 서비스를 본 것 같은 느낌이며, 포털에서 키워드광고를 개발한 것과 비견될만한 절묘한 한수이다.


이제, #에 대응되는 수 많은 키워드들이 경쟁하게 될것이고, 그 가치가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. 마찬가지로, 카카오톡이 아닌 다른 채팅앱에서도 이와 유사한 경쟁서비스들이 시작될 것이다.


이 #키워드와 유사한 서비스들을 연달아 내놓을 것이며, 이익을 위해서 정보의 왜곡들이 발생할 가능성도 더 커졌다.


아마도, 다음번 버전은 아예 메시지창을 채팅과 SMS, 포털 검색등이 결합된 상태의 킬러앱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. 하나의 공간에서 필요한 데이터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고, 필요한 검색까지 진행되는 방식은 이미 선행되고 있는지도 모른다.


이제 채팅앱들의 진화가 시작되었다.


무료 메시징을 교환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던 앱들이 검색기능을 탑재하는 것으로 무장되었으며, 모바일의 중심이 되는 앱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한발 더 움직인것이다.


현재 가장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배달앱의 경우, 채팅앱에서 #중국집이라고 검색하면서 주변의 맛집들을 소개하는 형태로 변화하는 것으로 수 많은 기존 서비스들을 점령하는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도 농후하다.


물론, 이런 상황에서 통신사에서 자사의 SMS를 개방하여 비슷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도 충분하게 가능할텐데.. 아니, 휴대폰 제조업체들도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충분하게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?
이제, 모바일에서의 패권을 다투기 위한 새로운 싸움이 시작되었다.


그것은 바로,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창에 대한 기득권 싸움이다. 이미 채팅창에서의 검색기능이 시작되었다. 아직, 모바일에서 필요한 수 많은 입력과 수정, 등록과 메시징과 관련된 수많은 곳에서의 싸움이 남아있으니, 이를 지켜보는 사용자들과 호사가들은 매우 흥미진진하게 이 싸움을 바라볼 것이다.


다음카카오의 #검색 서비스는 정말 신의 한수라고 평가한다.





신현묵 기자 (itnews@betanews.net)

[ IT와 게임 소식, 베타뉴스에서 한방에 해결하세요. www.betanews.net ]




Tag List
목록 쓰기